본문 바로가기

생활을 말하다.

친인척 관계 호칭

6촌?

6촌은 어떤 관계죠?

당숙?

내가 당숙이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은 또 어떤 관계일까요?

 

부모, 형제 이외엔 친척을 잘 만나지 않는 나에게 친인척 관계는 늘 헷갈려요.

그래도 삼촌이나 사촌까지는 알 것 같은데.

오촌이상은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한 번 찾아봤어요. 

 

나의 오촌과 육촌은 어떤분들이신가요?

촌수와 호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의 어머니는 1촌

나의 외할아버지, 할머니는 2촌

나의 외증조부모와 나의 어머니의 형제자매와 그 배우자는 3촌 

그리고...

 

보통 아버지 라인은 친가라고 하죠.

외가와 같은 촌수로 보시면 되겠어요.

 

호칭이에요.

아버지의 사촌형제들을 내가 '당숙'이라고 부르고요.

당숙의 배우자는 '당숙모'라고 부릅니다.

여자 사촌들을 '당고모' 라고 부르고, 

그들의 배우자들을 '당고모부'라고 부릅니다.

 

외가쪽은 외삼촌, 외숙모, 이모, 이모부 등으로 부르고

외삼촌의 자녀들은 외종형제, 이모의 자녀들은 이종형제 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