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을 말하다.

회전교차로 진입 순서, 회전교차로 안전수칙, 회전교차로 사고 과실

회전교차로 진입 순서, 회전교차로 안전수칙, 회전교차로 사고 과실



주행 중 만나게 되는 교차로,

평면의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이를 우회하여 통행하도록 설치한 것을 회전 교차로라고 하는데요.



그림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회전교차로는 서행하면서 반시계방향으로 통행하고, 진입차량이 회전차량에게 양보하고, 진입.진출시 방향지시등을 켜주는 것 만 지켜도 차량 회전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답니다.



신호가 아닌 양보 등으로 운영되어 대기 시간이 짧아 교통소통이 원활하고 저속운행을 유도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를 위해 회전교차로의 설치는 늘어나는 반면,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 발생률은 증가 하고 있는데요.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교통체증 해소와 사고 감소를 목적으로 전국의 회전교차로가 크게 늘고 있지만 정확한 통행 방법과 안전수칙을 제대로 알지 못해 사고를 내거나 가해자가 되는 운전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회전교차로에서는 교차로 진입 시 서행하고, 진입차량이 회전차량에게 양보하고, 방향지시들을 켜서 상대차량에게 방향을 알리는것이 중요하겠죠?


회전교차로 내에서 회전하는 자동차의 진행을 가로막고 먼저 진입하려다 사고를 냈다면 누구의 과실이 클까.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이 경우 진입을 시도한 자동차는 신호를 위반한 것으로 인정돼 최고 100% 일방 가해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회전교차로 안전수칙, 잘 지키고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