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을 말하다.

수돗물 수질검사, 가정내 수돗물 수질검사,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수돗물 수질검사, 가정내 수돗물 수질검사,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집에서 어떤물을 드시나요?

저희는 수돗물을 받아서 보리차나 작두콩, 수세미 등 가족 건강 상황에 따라 바꿔가며 물을 끓여 마시고 있는데요. 문득 우리집 수돗물 안심하고 마셔도 되는걸까? 하는 의문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지역 상하수도사업단에 전화를 걸어 수돗물 수질검사를 의뢰 하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전화하는 번거로움이 없는 인터넷으로 신청 하고 인터넷으로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을 포스팅 할까 합니다.


우선,

포털에서 물사랑 이라고 검색을 하면, 

물사랑 www.ilovewater.or.kr  이렇게 나와요.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무료수질검사 신청하러가기를 클릭 해도 되고, 상단 우측 '수돗물안심확인제' 를 클릭해도 된답니다.



수돗물 안심확인제에 대한 소개도 나와 있네요.

좌측에 수질검사 신청/결과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빈칸을 입력하면 신청완료.

만약, 전화로 신청을 하고, 결과는 물사랑에서 확인하고 싶다면, 신청 후 물사랑 싸이트에 위와 같이 입력하면 된답니다. 그러면 담당자가 체크 후 이곳에 결과를 입력을 하게 되고요, 며칠후에 직접 확인 할 수 있답니다.



접수가 되었죠?

접수 후 지역 담당자에게서 전화연락이 오면 시간 약속 정하면 되고요. 약속된 날에 담당자가 물을 담아갈 물통을 들고와서 씽크대에서 채수해가면 끝...

이젠 결과만 기다리면 되겠죠?




수돗물 수질검사는 5개 항목을 검사하게 되는데요. 

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를 검사하게 됩니다. 


기타 중금속들은 검사를 왜 안하는거냐고 물으니, 우리집으로 공급되기 바로 전의 상수도 탱크에서 다른 중금속 검사를 하기 때문에 가정내 수돗물의 중금속 검사는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같이 해주면 더 좋으련만요~;;;

지역내 수돗물의 검사를 확인하고 싶을땐 각 지역의 상하수도 사업단 홈페이지에 가면 수질검사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답니다. 여수의 경우 https://www.yswater.go.kr 



며칠 후, 

수질검사 결과확인을 위해 물사랑으로 들어가서 위와 같이 이름과 연락처를 입력하고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결과가 나오면 메세지를 보내준다던가 하는 서비스를 한다면 참 좋을텐데, 수시로 들어가서 확인해봐야 한다는 사실이 좀 아쉽더라구요. 참고로 저는 24일 채수 후, 30일에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저희집 수돗물의 검사결과 인데요. 

수질기준에 적합하여, 안심하고 음용하라고 나왔네요.

가정에서 먹고, 사용하는 수돗물 안심하기 어렵다면, 수질검사 의뢰해보는거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