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을 말하다.

난방비 절약 방법, 가스비 절약방법,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차이

난방비, 어떻게 하면 절약할 수 있을까?


난방비 폭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난방비, 올 겨울 매우 핫한말 이었죠?

어떻게 하면 난방비를 줄일 수 있을까에 대해 알라볼게요.  

중앙난방, 지역난방, 개별난방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공동주택의 난방 방식은 크게 중앙난방, 지역난방, 개별난방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중앙난방은 주로 과거에 지어진 아파트 등에서 많이 사용했으며, 단지 안에 커다란 굴뚝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동주택 단지 내에 중앙보일러실이나 개별 동의 지하실 등에 설치된 대형 보일러를 가동해 각 가정으로 난방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아파트 및 대규모 건물 등에서 사용한다.
장점은 개별난방 방식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개인이 관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30년 이상 된 옛날 아파트등에 설치되어 열 효율이 떨어져 충분히 따뜻하지 않을 수 있고 원할 때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중앙난방 보일러]

 

[중앙난방 보일러 관리]


지역난방은 최근에 건설되는 공동주택에 많이 도입되어 있다. 대규모 열병합 발전소에서 생산된 고온수를 받아서 공동주택 단지 내 보일러실 등에 설치된 열교환기를 통해 각 가정에 적정한 온도의 난방을 공급한다.
난방과 관계없이 24시간 온수를 사용할 수 있고, 각 가정에서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난방비도 저렴하다. 단점으로는 발전소에서 보내주는 온도 이상으로 난방을 끌어올릴 수 없다. 즉 개별온도 조절이 불가하다.  

[지역난방 보일러]

 

[지역난방 보일러 관리]


개별난방은 각 가정 내에 설치된 보일러를 통해 개인이 난방 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난방비도 사용한 만큼 부과된다. 개별난방 보일러는 연료로 LNG도시가스를 주로 이용하지만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않은 지방의 경우 LPG 가스를 사용해 난방비가 비싸질 수도 있다.  


[개별난방 보일러]
[개별난방 보일러]


개별난방의 경우 보일러를 off하지 말고 외출모드로 사용하기.  
지역난방은 외출모드 사용하지 말고 설정온도 낯추기
안 쓰는 방이라도 난방밸브는 열어두기
예약기능은 보일러를 가동하여 따뜻해진 상태에서 사용
바닥 마감재에 따라 난방비가 차이날 수 있기 때문에 카페트, 깔개 등을 덮어두는 것도 좋다
온수로 세수 또는 샤워를 하고 난 후에는 꼭 수도꼭지를 온수가 아닌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은 것이 난방비 절약의 지혜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