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을 말하다.

안면홍조 예방법..

홍당무 같은 내 얼굴, 안면홍조 예방법은?

별한 이유도 없는데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인 안면홍조는 확장된 모세혈관의 수축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게 된다…

당황스러울 때, 부끄러울 때, 화가 날 때,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술을 마실 때 등등...
이런 상황에서는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붉어지고 유난히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안면홍조라 할 수 있다.
특히 양 볼이 불그스레하게 보여 ‘촌병’이라고도 불리는데 단순한 피부 현상이 아닌 대인관계에 있어 자신감 상실을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하다.

안면홍조는 특히 일교차가 심한 초가을에서 겨울에 더 심하게 나타난다.
얼굴에는 다른 부위보다 더 많은 혈관이 분포되어 있는데, 자율 신경에 의해 팽창, 수축되면서 모세혈관으로 많은 피가 모여 얼굴이 붉어진다. 이 때 확장된 모세혈관의 수축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순환과 피부 대사 작용이 저하된다.

안면홍조 증상은 스테로이드성 연고 남용, 여드름이나 알레르기 피부염, 폐경기 여성, 진피가 얇고 피부가 흰 사람 등에게서 잘 나타난다.
혈관은 수축 기능이 떨어지면 다시 회복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사람은 치료를 통해 교정해야 한다.
간혹 처방 없이 집에 있는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바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일시적인 호전만 보일 뿐 증상의 악화만 초래한다. 반드시 처방을 받은 약을 바르거나 먹고, 증상에 따라 레이저 치료를 받거나 폐경기 여성의 경우 호르몬 치료와 병행을 한다.

안면홍조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피부 마사지를 자주하거나 찜질방, 사우나, 심한 운동은 되도록이면 피한다.
- 추운 날에는 마스크와 따뜻한 옷차림을 하고 추운 곳에 너무 오래 있지 않는다.
- 너무 맵거나 뜨거운 음식은 자극이 될 수 있고 카페인, 술, 담배, 초콜릿 등은 안면홍조를 더욱 더 악화시키므로 섭취하지 않는다.
- 자외선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른다.